IoT 사업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가요?
무스마에서 IoT사업과 관련된 프로젝트 일체를 수행하는 팀입니다. 플랫폼 영역에 해당하는 프론트 및 백앤드 작업을 제외한 IoT 단말기 개발, 생산, 테스트, 설치 및 사업관리까지 업무 스펙트럼이 다소 넓은 편입니다. 주로 중공업 분야에서 일어나는 프로젝트 일체를 담당하고 있긴 하나 프론트와 백앤드를 제외한 모든 HW/FW/기구 일체가 IoT 사업팀을 거쳐서 나가고 있습니다.
저희 팀의 목표는 보다 안정적인 시스템을 빠르게 공급하는 데 있습니다. 이는 사실 모든 개발팀에서 가져야 할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개개인별로 포지션에 대한 목표를 확고히 하며,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과업을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IoT 사업팀의 슬로건과 의미를 소개해 주세요.
내가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 내가 가는 길의 최고가 된다
본인의 포지션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업무를 다하는 IoT사업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맡은 업무에 전문성을 가지고 본인이 맡은 분야에서 최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IoT 사업팀 크루의 업무가 궁금합니다.
IoT 사업팀 크루의 업무는 크게 개발 부분과 사업관리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기획이 나오게 되면 해당 제품에 대한 전반적 하드웨어적 설계를 거쳐서 컨셉이 명확해지게 됩니다. 이후 이를 실질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해서 PCB 설계와 개발이 진행되고 동시에 FW 설계, 개발과 기구 설계와 개발이 병행하여 진행됩니다.
사업관리 부분의 경우 고객사 측의 요구사항이나 협의사항, 실무적 개발 중에 발생하는 여러 요청사항이나 이벤트 등을 조율하는 업무도 함께 처리하고 있으며, 일정이 미뤄지지 않도록 일정관리도 함께 담당합니다. 어느 정도 시제품 단계의 개발이 지나고 나면, 실질적 필드테스트 및 생산(양산)에 들어가게 되고 이에 필요한 업무를 진행합니다. 완성된 제품의 생산(양산)이 끝나면 약속된 일정에 납품을 진행하며, 때에 따라서는 납품 이후에 설치 및 A/S 업무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설치나 A/S 업무에 한해서는 필요에 따라서 팀원 모두가 함께 움직이기도 합니다.
팀에 요구되는 필수 역량과 추천 역량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희 팀의 목표는 보다 안정적인 시스템을 빠르게 공급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요구되는 필수 역량은 맡은 업무에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입니다. 물론 열심히 노력만 한다고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노력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업무에는 차이가 보여요. 노력하는 그 과정 자체에서 성장하게 되고 하나라도 목표에 가까운 일을 했다면 그것도 하나의 좋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 외 맡은 업무를 적극적으로 처리하는 자세와 능동적인 태도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어떤 일에도 그리고 어떤 부서에도 공통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