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가요?
무스마에서 사용할 새로운 기술을 테스트하고 적용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고 시제품을 개발합니다. 현재는 이미지 기반의 인공지능(AI)을 연구하고 시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무스마의 인공지능 관련 시제품은 거의 다 R&D팀의 업무로 보시면 됩니다. 앞으로는 더 다양한 인공지능에 대해서 연구하고 적절한 제품에 해당 인공지능을 적용시키는 방안에 대해서 연구할 계획입니다.
주변에 다양한 인공지능 관련 제품이 많습니다. 하지만 산업 현장에서는 아직 많은 부분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R&D팀에서는 빠르고 효율적으로 인공지능 관련 제품을 산업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R&D 팀의 슬로건과 의미를 소개해 주세요.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어느 기업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차별화된 솔루션을 현장에 공급하자는 의미입니다.
R&D 팀 크루의 업무가 궁금합니다.
김 승우(팀 리더): Object Detection, OCR을 활용한 산업 현장 모니터링 시스템, Lidar를 활용한 모니터링 시스템과 AI 관련 솔루션 등 개발 업무의 전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오 태경(사원): Object Detection을 이용한 중장비 관리 솔루션, Depth Camera를 이용한 사물 위치 분석 솔루션 등 AI 관련 솔루션 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인턴으로 입사해 우수한 결과로 무스마에 합류했습니다.
팀에 요구되는 필수 역량과 추천 역량 있다면 무엇인가요?
R&D팀원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창의성과 호기심이라고 봅니다. 저희 팀에서 개발하는 시제품들은 대부분 기존에 없던 제품들이 많습니다. 새로운 컨셉의 제품들을 고안하다 보니 창의성을 발휘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또한 새로운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팀이니만큼 새로운 기술에 대한 호기심은 필수입니다. 기존에 쓰던 기술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야 하는 상황이 많다 보니 신규 기술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평소에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추천하고 싶은 역량은 끈기입니다. 신규 솔루션을 개발하다 보니 실패하고 다시 진행하는 일이 잦습니다. 그럴 때에도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끈기가 있다면 조금 더 즐겁게 일할 수 있습니다.